네트워크

소셜 네트워크

디행 2022. 7. 4. 17:36
반응형

● 소셜 네트워크

- 소셜 네트워크는 사회적 행위자 집합, 행위자 간의 다른 사회적 상호 작용으로 구성된 사회 구조입니다.

- 소셜 네트워크 관점은 이러한 구조에서 관찰된 패턴을 설명하는 다양한 이론뿐만 아니라 전체 사회적 실체의 구조를 분석을 하는 일연의 방법을 제공합니다. 

- 소셜 네트워크와 이들의 분석은 사회 심리학, 사회학, 통계학, 그래프 이론에서 나온 본질적으로 학제적인 학문입니다.

- 구조의 연구는 소셜 네트워크 분석을 사용하여 로컬 및 글로벌 패턴을 식별하고 영향력 있는 실체를 찾아 네트워크 역학을 조사합니다.

- 1950년대에 수학적으로 공식화되었고 1980년대까지 사회 및 행동과학에 사회관계망 이론과 방법이 보급되었습니다.

- 분석은 현재 현대 사회학의 주요 패러다임 중 하나이며, 또한 많은 다른 사회과학과 형식 과학에도 사용됩니다.

- 다른 복잡한 네트워크와 함께, 그것은 네트워크 과학의 초기 분양의 일부를 형성합니다.

 

● 분석 수준

- 일반적으로, 소셜 네트워크는 시스템을 구성하는 요소들의 로컬 상호작용에서 전역적으로 일관된 패턴이 나타날 정도로 자체 조직적이고 드러나 있으며 복잡한 구조를 가지고 있습니다.

- 세계의 모든 대인관계에 대한 글로벌  네트워크 분석은 실현 가능하지 않으며 정보를 제공하지 못할 정도로 많은 정보를 포함할 가능성이 있습니다.

- 패턴은 네트워크 크기가 증가할수록 더욱 뚜렷해지고 있습니다.

- 로컬 시스템의 뉘앙스는 대규모 네트워크 분석에서 상실될 수 있으므로 정보의 품질은 네트워크 속성을 이해하기 위한 규모보다 더 중요할 수 있습니다. 

- 소셜 네트워크는 연자구의 이론적 질문과 관련된 규모로 분석되며 분석 수준이 반드시 상호 배타적인 것은 아니지만, 네트워크가 포함될 수 있는 세 가지 일반적인 수준은 메소 레벨, 마이크로 레벨 및 매크로 레벨이 있습니다.

 

● 이론적 연결

1) 토착 이론

- 소셜 네트워크 분석에서 나온 완전한 이론은 거의 없습니다.

- 두 가지는 구조적이 역할 이론과 이질론입니다.

- 이질적 이론의 기초는 부족들이 많은 공통적인 특징들을 공유할 뿐만 아니라 더 많은 동질적 의견을 가지고 경향이 있기 때문에 정보와 현신을 추구하는 데 더 많은 약한 유대 관계가 중요할 수 있다는 발견을 하였습니다.

- 새로운 정보나 통찰력을 찾기 위해서는 집단의 구성원들은 다른 지인들에게 그 집단 너머를 보아야 할 것이고 이것이 그라노베터가 약한 유대관계의 힘이라고 부른 것입니다.

 

2) 수입 이론

- 소셜 네트워크 분석을 위해 다양한 이론적 프레임워크를 도입했고 가장 두드러진 것은 균형 이론, 사회적 비교 이론, 그래프 이론, 더 최근에는 사회적 정체성 접근이 있습니다.

 

● 소셜 네트워크 서비스

- 소셜 네트워크 서비스는 사용자 간의 자유로운 의사소통과 정보 공유, 인맥 확대 등을 통해 사회적 관계를 생성하고 강화해주는 온라인 플랫폼을 의미합니다.

- 서비스를 통해 사회적 관계망을 생성, 유지, 확장, 강화해 나간다는 점이고 관계망을 통해 정보가 공유되고 유통될 때 더욱 의미 있을 수 있습니다.

- SNS는 웹 기반의 서비스이며, 웹 이외에도 전자 우편이나 인스턴트 메신저를 통해 사용자들끼리 서로 연락할 수 있는 수단을 제공하고 있습니다.

- 영어권에서 대중화된 단어는 SNS가 아니라 소셜미디어입니다.

- 스마트폰 이용자의 증가와 무선인터넷 서비스의 확장과 더불어 SNS의 이용자 또한 급증하고 SNS는 광범위하고 동시에 특정 성향의 집단으로 분류될 수 있는 서비스 이용자들을 데이터베이스에 의해 파악하고 관리할 수 있다는 점에서 마케팅 활용 가치가 날로 부상하고 있습니다.

 

1) 기능

- 소셜 네트워크 서비스는 2가지 효과를 가지고 있는데 하나는 기존 오프라인에서 알고 있었던 이들과의 인맥 관계를 강화하고 다른 하나는 온라인을 통해 형성된 새로운 인맥을 쌓을 수 있는 장점이 있습니다.

- 인맥 형성 외에도 SNS는 다양한 활용범위가 있는데 마케팅은 물론 소셜커머스, 지식 판매, 공공부문, 게임 등에 이용되고 있습니다.

 

① 소셜 커머스

- 소셜 커머스란 소셜 네트워크를 이용해 이뤄지는 전자상 거래를 의미합니다.

- 인기의 원인은 온라인 상에서 매일 하나의 상품에 대해 지정된 수량 이상의 판매가 이뤄질 시 대폭의 할인율을 적용해 주기 때문에 사용자들이 자발적으로 트위터 등의 SNS를 통해 내용을 전하고 있습니다.

 

② 지식 판매

- 옷이나 화장품 등의 물건을 판매하는 것이 아니라 연애, 패션, 음악 등에 대한 지식을 직접 찍어서 판매하는 지식시장이 SNS가 확산됨에 따라 더욱 활성화되고 있습니다.

 

③ 공공 부분

- SNS를 통해 홍보하거나 민원을 접수할 수도 있고 민원 해결 과정을 보여 줌으로써 기관의 이미지를 상승시킬 수 있습니다.

- 공공부문에서의 SNS 활용은 운영정책이 수립된 이후에야 이루어질 수 있습니다.

 

④ 게임

- 게임 시스템을 SNS를 도입하여 게임을 더욱더 재미있게 하기 위해 만들기도 합니다.

 

● 소셜 미디어

- 소셜 네트워킹 소프트웨어와 결합된 컴퓨터 네트워크는 사회적 상호 작용을 위한 새로운 매체를 생산합니다.

-  컴퓨터 매개 커뮤니케이션 환경에서 사회적 감정적인 지원이나 만남을 주선하는 것뿐만 아니라 데이터 파일이나 컴퓨터 프로그램을 보내는 것을 포함한 다른 종류의 정보를 교환합니다.

- 소셜 미디어의 순수한 크기와 변덕스러운 특성은 새로운 네트워크 측정 기준을 만들었고 소셜 미디어에서 추출한 네트워크와 관련된 주요 우려 사항은 누락된 데이터가 주어진 네트워크 메트릭스의 견고성이 부족하는 것입니다.

반응형

'네트워크' 카테고리의 다른 글

통신 네트워크  (0) 2022.07.03
네트워크 통신 시스템  (0) 2022.06.26
네트워크 통신 모델  (0) 2022.06.25